동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상담게시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영양상담 및 영양교육) 추석에 대하여
작성자 배현주 등록일 13.09.16 조회수 427

추석 (음력 8월 15일)

 

추석 명절은 음력 8월 15일로 한가위, 중추절, 가배라고도 부르며, 농사의 결실을 거두는 의미의 큰 명절입니다. 햇곡식과 햇과일이 풍성한 때로 햇곡식으로 떡을 빚고 햇과일을 따서 선조께 차례를 지내며 성묘하는 날입니다.

 

추석의 유래

김부식이 쓴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신라시대 제3대 왕인 유리왕이 경주 6부를 둘로 나누어 왕녀 두 사람에게 각기 한부씩 맡겨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대궐 안에서 길쌈을 경쟁하고, 진편은 이긴 편에게 주연을 마련하여 축하하고 이때에는 모두 가무, 유희를 즐겼다는 기록이 추석의 유래로 전해지고 있다.

 

추석의 절기음식

◆ 오려송편 : 송편 중에서도 추석에 햇곡식으로 빚은 것을 ‘오려송편’이라 하며, 이는 추수를 일찍하는 벼를 오려벼라 한데서 비롯되었다.

◆ 토란탕 : 토란은 추석 전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식물로 햇토란을 넣어 만든 토란탕은 송편과 함께 내는 추석 절식이다.

◆ 닭 찜 : 가정에서 닭을 키우던 시대에는 추석 무렵이 햇닭에 살이 올라서 한참 맛이 있을 계절이었기에 닭찜은 추석절식으로 꼽힌다.

◆ 햇 밤 : 추석 즈음에 나오는 햇밤은 밤밥, 다식, 율란, 밤초 등 여러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 추석의 대표적인 식품이다.

 

명절의 건강관리법

 조금씩 골고루 먹고, 과식하지 않는다.

 유행성 출혈열이나 쯔쯔가무시 등 전염병에 주의한다.

 성묘 시 벌이나 벌레에 물리는 것을 조심한다.

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식중독에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