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동대소식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8회 졸업식 학교장 격려사(2018.02.13)
작성자 우덕상 등록일 18.02.13 조회수 641
첨부파일

격 려 사

 

우 덕 상

 

 

2012년도에 부모님의 손을 잡고 동대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수많은 친구도 사귀고 좋은 선생님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면서 여러분의 위대한 꿈의 씨앗을 심고 여러 가지 체험활동으로 꿈을 가꾸며 평생을 살아가는 동안 좋은 양식이 될 많은 추억을 쌓으며 이제 초등학교 교육에 마지막 날인 졸업을 맞았습니다.

여러분의 제8회 졸업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졸업은 초등학교에서의 마지막이기도 하지만 여러분의 위대한 꿈을 이루기 위한 새로운 시작이기도 합니다.

 

꿈을 이루는 것은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는 수동적인 기대가 아니라 우리가 꿈을 이룰 것이라는 확신입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자신을 믿으면 여러분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희망을 잃지 않고 고통을 못 본 척 하지 않는 한 여러분은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겁니다.

 

꿈을 이루는 길은 직선형 사다리가 아니라 수많은 경력과 경험이 얽힌 정글짐입니다. 꿈을 이루는 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용기란 놀라운 자질입니다. 용기가 없다면 다른 사람이 여러분들의 앞날을 결정하게 되고, 용기가 없다면 여러분들은 삶의 온갖 나쁜 유혹에 휘둘리게 되고, 용기가 없다면 이 세상은 약자를 괴롭히는 자들의 차지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용기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아주 사소해 보이는 하나의 임무를 완수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그것은 바로 여러분들의 사소한 일상생활인 침대 정리부터 시작하고 바른 양치질부터 시작하십시오. 작고 하잘 것 없다고 느끼는 일부터 실천하는 것이 꿈을 이루는 지름길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동대초등학교를 떠나는 이 시점에서 언제 어디에 있더라도 여러분 마음의 고향인 동대초등학교를 생각하십시오. 동대초등학교를 항상 가슴에 새기고 갈고 닦아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삶을 사시길 기원 드립니다. 그럼 동대초등학교로 지은 6행시를 같이 생각해 봅시다.

 

- 동심으로 삽시다. (항상 어린이 같은 맑고 깨끗한 영혼을 유지하십시오)

- 대범하게 삽시다. (모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십시오)

초심으로 삽시다. (사람을 위한 큰 꿈을 실천하는 첫 마음으로 사십시오)

등대처럼 삽시다. (바르게 나아가야 할 길을 밝혀 주는 사람으로 사십시오)

학문하며 삽시다. (평생 학문을 익히고 실천하는 사람으로 사십시오)

교육이 희망입니다. (배워서 남 주는 사람으로 사십시오)

 

여러분이 우리나라의 꿈이자 희망입니다.

다시 한 번 위대한 여러분의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이전글 2018년 스승의 말 행사 자료
다음글 2016 동대겨울신문